> 무모증 > 무모증FAQ
 
 
 
 

이식한 모발이 다시 빠지지는 않나요?

수술은 자가 모발이식술이라고 해서 자신의 머리털을 이용한 수술입니다.

남의 머리털이나 인조 모발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영구적인 시술을 하기 위한 것입니다. 가끔은 그 곳에 가발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지만 자기 모발을 이용해서 자신의 몸의 일부가 된 것과는 그 효과를 비교할 수 없습니다.

수술 할 때 후두부의 머리를 이용하는 이유는 후두부이 머리털이 탈모에 가장 저항력이 크다고 알려져서 입니다. 잘못 많이 심으면 나중에 제모를 해야 하는 경우를 걱정할 정도로 심은 머리털은 특별한 돌발 상황이 아니라면 빠지지 않습니다.

 
 
 

심은 머리털과 음모는 모양이 많이 틀릴 것 같은데?

실제로 머리털과 음모의 모양이 많이 틀리다는 것은 다 알고 있습니다. 모양 자체가 머리는 휘어지지 않은 직선인데 비해 음모는 구불구불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현미경으로 살펴본 모양은 실제로는 머리의 모양과 음부의 털 모양이 틀리지 않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다만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서 구불구불 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환경적인 요인이란 마찰 등을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머리털을 음부에 옮겨 심으면 물론 금방은 아니지만 시간이 지나면 곧았던 머리털이 구불구불해 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수술은 그래서 원래의 음모와 거의 유사한 정도의 모양을 만들어 환자분들의 여러 가지 불편함을 없애주게 되는 것입니다.

 
 
 

저는 직장에 다니고 있기 때문에 수술하고도 많이 쉴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는 휴가를 내고 수술을 받아야 하나요?

결론적으로 휴가를 일부러 내실 필요는 없습니다.

만일 월차 등이 혀용이 된다면 하루면 충분합니다. 물론 직장의 상황이 좋아서 휴가를 몇일 낼 수가 있다면 환자분에게는 편하겠지만 반드시 몇일 간의 요양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많은 환자 분들이 수술한 다음 날에는 직장에 나가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수술을 했기 때문에 약간의 통증이 있을 수도 있지만 병원에서 주는 약을 잘 드신다면 그것도 크게 걱정할 일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머리의 뒤 부분을 약간 잘라내기 때문에 머리 길이가 너무 짧지만 않다면 머리 자른 부분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편할 수는 있습니다. 그리고 옮겨 심은 음모가 잘 자랄 수 있도록 몇 일은 아무래도 심하게 움직이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그 밖에 사소한 것들 몇 가지만 주의 하면 크게 걱정할 일은 없습니다.

 
 
 

저의 남편은 잠자리 요구가 많은 편입니다. 수술 후 어느 정도는 잠자리가 불가능할 것 같은데 그 기간은 얼마나 됩니까?

무모증 수술이 비교적 안전하고 간단한 수술이지만 환자들이 방심하지 말아야 하는 것이 몇 가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요지는 수술 후 심은 곳의 머리를 환자 자신들이 잘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모든 것을 의사가 대신해 줄 수는 없습니다.

심은 곳은 털이 고정이 될때까지는 자극이나 마찰이 가해져서는 안됩니다. 그 기간은 약 한 달을 잡고 있습니다. 한 달 동안은 성관계 뿐아니라 심한 운동 역시 삼가는 것이 나중의 좋은 결과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수술 후에 샤워를 못하면 많이 불편할 것 같은 생각이 드는데 얼마 동안이나 샤워, 목욕을 할 수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복잡한 수술이 아니라고는 하지만 살을 절개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가장 염두에 두어야 할 일은 염증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환부에 물에 닿으면 좋지 않습니다.

그 기간은 약 1주일을 잡습니다. 그러나 수술한 부위는 넓은 부위가 아니기 때문에 필요한 곳이 있다면 환부를 제외하고는 닦으셔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없나요?

모든 수술에는 아무리 작은 것이라고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수술 이후에는 이 부작용을 없애기 위해서 평소 보다는 신경을 조금 쓰는 것이 좋습니다.

무모증의 자가 모발 이식술은 크게 2곳에 대한 수술을 합니다. 첫째는, 후두부에서 머리를 얻는 것이고 둘째는, 치부에 털을 옮겨 심는 것입니다.

그래서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 머리 뒤에 가는 흉터가 남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머리 뒤에는 머리털이 많이 나 있기 때문에 외관상 쉽게 관찰이 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에 약 일주일간은 머리에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옮겨 심은 치부에는 특별한 마찰이 가해지지 않으면 큰 부작용이 없습니다. 엎드려 자거나 수술 부위를 긁는 등의 행동만 하지 않으면 심은 머리가 빠지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옮겨 심은 머리에 모낭염이 생기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약물로 쉽게 치유가 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비교적 간단한 수술이기 때문에 큰 부작용이 있지는 않지만 수술 후에 방심하지 않고 치료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입니다.

 
 
 

입원 해야 하나요?

무모증의 자가모발이식술에 의한 수술은 모든 마취가 국소 마취이고 시간도 3시간 정도가 걸리기 때문에 입원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일 직장에 다니시는 분일 경우 심하게 움직이지 않는 직업이라면 큰 걱정 없이 직장에서 일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강남테마피부과(2호선 강남역 10번출구)
Copyright ⓒ 2003 by 탈모/대머리 센터. All rights reserved. /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