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탈모 > 여성안드로겐탈모증
 
 
 

남성 호르몬(안드로겐)의 영향으로 여성에게 나타나는 탈모증을 여성의 안드로겐 탈모증이라고 합니다. 남성 호르몬에 의한 탈모증이지만 탈모의 양상은 남성과 다르게 나타납니다.

보통 남성의 탈모는 정수리 부근이나 관자놀이 부근에서 나타나지만 여성은 정수리 부근에서 탈모가 나타나지만 여성은 일정한 형태가 없이 머리 전반적으로 탈모가 일어납니다.

탈모가 일어나는 부위의 털 모양도 남성은 굵은 머리털이 잔털로 연모화하여 끝내는 이 연모마저 빠지게 되는데, 여성의 경우에는 굵은 머리털이 연모화된 상태에서 진행을 멈추는 것이 특징입니다. 남자처럼 이마가 벗겨지며 번들거리는 완전한 대머리로 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게 나타납니다.

원인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기능을 억제해야 하는데 체내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안드로겐이 과다해졌을 때, 피임약의 남용과 심한 다이어트로 인해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분비가 활성화 되었을 때 나타나기 쉽고 사회 생활로 인한 각종 스트레스, 남성 호르몬 작용이 있는 약물 복용도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드로겐성 탈모를 보이는 여성중에는 두발의 탈모증 이외에도 신체의 다모증, 남성화 증상 및 기타 내분비기관 이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는 안드로겐 영향을 직접 또는 간접으로 억제하는 항안드로겐성 약물을 사용하거나, 복용하고 있는 약물을 체크해서 남성 호르몬 성격의 피임제를 복용하고 있었다면 다른 피임제로 바꾸어 주는 등 남성호르몬을 피해야 합니다.

그 외에 갑상선 기능 결핍, 빈혈, 전신쇠약 등이 발견되면 이들 질환을 우선해서 치료해야 합니다. 그래도 회복되지 않는다면 솜털 유무 및 탈모의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결정되며 드물지만 진행이 많이 되어 솜털마저 거의 없게 되면 모발이식수술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강남테마피부과(2호선 강남역 10번출구)
Copyright ⓒ 2003 by 탈모/대머리 센터. All rights reserved. / 개인정보취급방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