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성탈모 > 여성탈모진행
 
 
 

여성들은 탈모를 유발시키는 남성호르몬인 안드로겐보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훨씬 더 많이 갖고 있어 남성들처럼 완전한 대머리가 되지는 않습니다.

단지 머리카락이 다량으로 빠지게 되어 숱 자체가 적어질 뿐입니다. 즉 남성형 대머리는 굵은 머리털이 잔털로 연모화하여 끝내는 이 연모마저 빠지게 되는데, 여성의 경우에는 굵은 머리털이 연모화의 상태에서 진행을 멈추는 것이 특징입니다.

탈모의 양상 또한 남성과 다르게 나타납니다. 남성의 탈모는 정수리 부근이나 관자놀이 부근에서 나타나나 여성은 정수리 부근에서 탈모가 나타나는데, 이때 앞머리가 둥글게 연모화하면서 머리밑이 드러나기는 하지만 헤어라인의 경계를 벗어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 심하게 진행된 여성 환자들은 남성에서와 같이 M자 형의 탈모가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 탈모는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는 탓에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탈모시 남성, 여성 모두 모발이 가늘어진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 남성형 탈모증과 비슷하게 유전하며 나이가 들수록 점진적인 탈모가 일어나나 남자와는 달리 일정한 형태가 없이 머리 전반적으로 탈모가 일어납니다.

일반적으로 25세에서 30세부터 나타나면서 가르마 부위가 엷어지는 것을 느끼면서 알게 됩니다. 성인여성에서의 탈모의 50%가 이러한 탈모이나 불행하게도 확실한 치료법은 없으며 탈모가 영구적이며 유전소인을 보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Minoxidil이 효과가 있는 보고도 있고, 빠진 형태가 앞부위에 집중되어 있거나 미용상 문제를 초래한다면 자가 모낭군 이식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대머리 유전 인자는 남성에게만 나타나고 여성의 경우에는 `보인자`로만 가지고 있어 겉으로 드러나는 일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남성의 탈모는 가족력에 의해 유전되거나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의 과잉 분비로 인해 나타납니다. 여성 탈모의 경우에는 탈모 증세가 심한 여자 친척을 두었거나 어머니가 탈모 현상을 보이는 경우 등 유전적 요인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으나 그보다는 대개 환경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남테마피부과(2호선 강남역 10번출구)
Copyright ⓒ 2003 by 탈모/대머리 센터. All rights reserved. / 개인정보취급방침